Contents

홈 > 뉴스> 산업뉴스 > 산업뉴스

 신소재 섬유개발 친환경으로

가사 본문
신소재 섬유개발 친환경으로
[아나운서] 고어텍스나 발열섬유 같은 기능성 옷을 찾는 사람들이 크게 늘고 있습니다. 이에 따라 섬유산업에서는 기능이 뛰어난 신소재 개발과 함께 고부가가치창출이 시급해졌습니다. 또한 친환경성까지 더한 국내 섬유산업 개발을 오지혜 기자가 소개합니다. [리포트] 경기 북부 지역의 섬유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지난해 12월 설립된 경기그린니트연구센터. 특화산업 육성을 위한 니트 전용 기술의 친환경성이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. [인터뷰 - 김 종 훈 본부장 / 한국섬유소재연구소 연구개발본부] ~ 최근 크게 불고 있는 녹색 기술을 기반으로, 중소기업체들이 자기 특화된 최첨단 섬유 소재들을 가질 수 있도록 (노력하고 있습니다.) 일반적인 염색은 염료와 물, 천을 함께 기계에 넣고 돌리는 방식으로 에너지 소모도 크고, 폐수 등 뒤처리 비용도 많이 듭니다. 연구센터에서 새로 개발한 CPB 염색방식은 롤러를 이용해 천에 염료를 묻히고 숙성하는 방식으로 생산성이 우수하며, 에너지 사용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. 이런 과정을 통해 니트가 구겨지지 않고 펼쳐져 있기 때문에 외관이 깨끗해집니다. [인터뷰 - 용 광 중 섬유패션비즈니스센터장] ~ (설비를 이용하게 되면) 폐수 절감이라든지 에너지 절감 등의 장점이 있습니다. 그리고 기존에 나와있는 원단의 품질보다도 더 좋은 품질로 기술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(생략) 특히, 염색 과정에서 반응하지 못하고 남은 염료를 제거하는 연속수세기도 국산화 하는데 성공했습니다. 액체 암모니아로 가공된 직물은 이렇게 구김이 가지 않아 다림질이 필요 없습니다. 이 가공법을 세계최초로 니트에 적용해, 부드럽고 신축성이 좋은 신소재 섬유가 곧 개발될 것으로 보입니다. 이 모든 공정이 일원화되면, 침체된 우리나라 섬유산업의 핑크빛 장래가 앞당겨질 것으로 보입니다. 산업뉴스 오지혜입니다.

확대 축소

2012.02.09 11 : 25

[아나운서]

고어텍스나 발열섬유 같은 기능성 옷을 찾는 사람들이 크게 늘고 있습니다. 이에 따라 섬유산업에서는 기능이 뛰어난 신소재 개발과 함께 고부가가치창출이 시급해졌습니다. 또한 친환경성까지 더한 국내 섬유산업 개발을 오지혜 기자가 소개합니다.

 

[리포트]

경기 북부 지역의 섬유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지난해 12월 설립된 경기그린니트연구센터.

 

특화산업 육성을 위한 니트 전용 기술의 친환경성이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.

 

[인터뷰 - 김 종 훈 본부장 / 한국섬유소재연구소 연구개발본부]

~ 최근 크게 불고 있는 녹색 기술을 기반으로, 중소기업체들이 자기 특화된 최첨단 섬유 소재들을 가질 수 있도록 (노력하고 있습니다.)

 

일반적인 염색은 염료와 물, 천을 함께 기계에 넣고 돌리는 방식으로 에너지 소모도 크고, 폐수 등 뒤처리 비용도 많이 듭니다.

 

연구센터에서 새로 개발한 CPB 염색방식은 롤러를 이용해 천에 염료를 묻히고 숙성하는 방식으로 생산성이 우수하며, 에너지 사용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.

 

이런 과정을 통해 니트가 구겨지지 않고 펼쳐져 있기 때문에 외관이 깨끗해집니다.

 

[인터뷰 - 용 광 중 섬유패션비즈니스센터장]

~ (설비를 이용하게 되면) 폐수 절감이라든지 에너지 절감 등의 장점이 있습니다. 그리고 기존에 나와있는 원단의 품질보다도 더 좋은 품질로 기술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...

 

특히, 염색 과정에서 반응하지 못하고 남은 염료를 제거하는 연속수세기도 국산화 하는데 성공했습니다.

 

액체 암모니아로 가공된 직물은 이렇게 구김이 가지 않아 다림질이 필요 없습니다.

이 가공법을 세계최초로 니트에 적용해, 부드럽고 신축성이 좋은 신소재 섬유가 곧 개발될 것으로 보입니다.

 

이 모든 공정이 일원화되면, 침체된 우리나라 섬유산업의 핑크빛 장래가 앞당겨질 것으로 보입니다. 산업뉴스 오지혜입니다.

[관련뉴스]
에너지 전문인력 키운다

확대 축소


 

한국산업기술미디어문화재단

대표전화 : 02-6009-3300 FAX : 02-6009-3310 대표메일 : webmaster@itstv.co.kr 주소지 : (121-795) 서울특별시 마포구 상암동 1605번지 누리꿈스퀘어 비즈니스타워 4층 등록번호 : 서울특별시 아01050 등록일자 : 2009년 12월 1월 발행인 : (재)한국산업기술미디어문화재단 최순자       편집인 : 김정섭itsTV가 제작한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, 무단 전재∙복사 ∙배포 등을 일체 금합니다. [콘텐츠 문의]

Copyright ⓒ itsTV, industrial technology service TV. All rights reserved.

관련기관